PostIT

[Linux/Mac]서버에 대한 공부, SSH 본문

Linux/Linux

[Linux/Mac]서버에 대한 공부, SSH

shun10114 2016. 11. 26. 10:40

https://opentutorials.org/module/432/3738

SSH(Secure Shell)

Secure Sell의 약자로 원격지에 있는 컴퓨터를 안전하게 제어하기 위한 프로토콜 또는 이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의미한다. SSH 클라이언트와 SSH 서버의 관계로 상호작용하면서 SSH 서버가 설치된 운영체제를 제어한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는 강력한 암호화 방법을 통해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중간에서 가로채도 해석 할 수 없는 암호화된 문자만이 노출된다. 지금까지는 Telnet을 주로 사용했는데 이것을 대체하기 위한 통신 방법이다. 

SSH 클라이언트

리눅스와 Mac과 같은 Unix 계열의 운영체제는 기본적으로 SSH 클라이언트가 설치 되어 있기 때문에 SSH를 이용하기 위해서 특별한 클라이언트가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SSH 는 윈도우 운영체제에는 SSH 클라이언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 SSH 클라이언트를 설치해야 윈도우에서 Unix 계열의 운영체제를 제어 할 수 있다. 대표적인 SSH 클라이언트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 PuTTY
  • Xshell

SSH 서버

SSH는 Unix 계열의 운영체제를 원격에서 제어하기 위한 방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원격지에 있는 윈도우 운영체제를 SSH로 제어 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다. 윈도우에는 클라이언트 운영체제로 사용할 수 있을 뿐이다.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에서는 OpenSSH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OpenSSH는 SSH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포함한다. Mac은 SSH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이미 설치 되어 있기 때문에 SSH를 이용하기 위해서 특별한 조치는 필요하지 않다.


※ 접속 명령어

디폴트 포트 번호 : ssh 아이디@ip주소

임의의 포트 번호 : ssh 아이디@ip주소 -p 포트번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