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IT

[나의 삽질이 누군가에겐 도움이다]Sublime text 3 Setting 그리고, 터미널로 컴파일, 실행하기 본문

카테고리 없음

[나의 삽질이 누군가에겐 도움이다]Sublime text 3 Setting 그리고, 터미널로 컴파일, 실행하기

shun10114 2016. 5. 31. 23:08

2015년 5월 31일 화요일
5월의 마지막, 학원 수료 하루 전 삽질의 종을 울렸다.

알고리즘을 공부하겠다고 결심한 후 Eclipse, STS를 잠시 내려놓고,
Mac에 그렇게 좋다던 Sublime text 3를 도전해보았다.


기본 셋팅이 되있는 Eclipse가 얼마나 대단한지를 느낄 수 있었고,

프로그래머란 자신의 작업환경까지 Setting할 줄 알아야 함을 배우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이 배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도(?)해보며 글을 남겨본다.

1. Sublime Text 3 설치하기

- link : https://www.sublimetext.com/3

공식 홈페이지 주소로 각 OS에 맞는 버전을 다운받길 바란다.

참고로 제 환경은 Mac OS El Capitan


2. Install package 셋팅하기

ctrl + `(~) 을 눌른 뒤
- link : https://packagecontrol.io/installation

들어가서 밑에 부분의 해당사항을 복사하고 입력한다.



3. Command + Shift + P 를 눌러 Install Package 하기

위에 처럼 Install Package가 변경되면 준비가 완료된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Package(Plugin)을 하나씩 세팅해보자.

1. Sublime CodeIntel
- link : https://github.com/SublimeCodeIntel/SublimeCodeIntel
웹 개발에 쓰이는 거의 모든 언어(JavaScript, Mason, XBL, XUL, RHTML, SCSS, Python, HTML, Ruby, Python3, XML, Sass, XSLT, Django, HTML5, Perl, CSS, Twig, Less, Smarty, Node.js, Tcl, TemplateToolkit, PHP)를 지원하고, 개발 시에 코드에서 변수명을 ALT+Click, CTRL+F3 누르면 변수가 지정된 파일로 자동 이동하며, 그 외에 다양한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2. SideBar Enhancements
- link : https://github.com/titoBouzout/SideBarEnhancements
최초 Sublime text를 설치하고 Sidebar의 File, Folder에서 팝업을 띄우면 간단한 메뉴가 몇 개 나타난다. 이 Plugin을 설치하면 유용한 메뉴들이 추가 된다. 설치가 완료되어 오른쪽 팝업을 띄우면 아래처럼 다양한 메뉴가 나온다.


3. Sublime Linter
- link : https://github.com/SublimeLinter/SublimeLinter
개발을 하다보면 타이핑을 잘못하거나, 코딩에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유용한 plugin이로서 자동으로 잘못된 코딩을 알려준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node.js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4. JSLint
- link : https://github.com/fbzhong/sublime-jslint
JSLint는 컴파일러 검증을 받지 못하는 언어의 단점을 어느 정도 극복해 준다. JSLint은 분석을 수행하여 개발자로부터 배포 또는 디버깅 전에 매번 수작업하는 수고를 줄여 준다.

5. DocBlockr
- link : https://github.com/spadgos/sublime-jsdocs
Java로 프로젝트를 하면, 정해진 규칙에 의해서 철저히 주석을 다는 반면에, javascript에서는 소홀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javascript로 점점 복잡하게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 plugin을 이용하면 효율적인 주석을 달 수 있다.
/** 입력하고 Enter를 치면 아래처럼 자동 주석이 달린다.


6. Git
- link : https://github.com/kemayo/sublime-text-git/wiki
Sublime에서 작성한 Source를 다른 사람과 협업하기 위해서 또는 다른 장비나 다른 편집기에서도 동일한 Source를 보기 위해서 필요한 Plugin이다. 요즘은 Source를 머지하기 위해서 SVN 말고도 Git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이것도 꼭 필요한 Plugin이 되시겠다.
공개, 비공개 git를 사용하려면 이전 글 "Github로 소스 관리하기", "Bitbucket 무료 비공개 저장소 만들기" 참고하시고, 먼저 원격 소스 저장소를 만저 만들어야 한다.
설치를 완료하면 기존에는 없던 메뉴들이 곳곳에서 보이게 된다.


7. Emmet
- link : https://github.com/sergeche/emmet-sublime
이전의 ZenCoding이 HTML뿐만 아니라 CSS 지원, 더 많은 단축키를 제공하며 emmet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copy&paste 신공도 좋지만 emmet을 손에 익히면 순식간에 많은 양의 코딩을 진행하면서 효율적으로 프로그램을 할 수 있다.

8. Prefixr
- link : http://wbond.net/sublime_packages/prefixr
CSS cross browser 지원을 위한 plugin이다. 하나의 CSS를 작성하면 자동으로 cross browser에 맞게 css를 생성해 준다.

9. Bracket Highlighter
- link : https://github.com/facelessuser/BracketHighlighter
{},[],<>,"",'',() 와 같이 열리고 닫히는 기호가 쌍으로 존재해야 하는 코드를 하이라이트 처리해주는 확장 기능이다.
아래처럼 하이라이트 된다.


10. SFTP

Sublime SFTP 특징

  • 서버에서 할일을 줄여줌 - 서버측의 파일과 폴더를 편집하고 조작할 수 있다.
  • 원격 폴더에 로컬폴더를 동기화한다.
    • 파일과 폴더를 발행하거나 변경 사항을 커밋(commit)한다.
    • 폴더 동기화 - 양방향으로 업로드, 다운로드
    • 폴더 동기화 - 양방향으로 업로드, 다운로드
    • 로컬과 서버의 파일에 대해 Diff(다른점)을 알린다.
  • SSH 에이전트 지원으로 패스워드와 SSH Key 인증을 지원한다.
  • 성능 향상을 위해 영구적인 연결을 만든다.

그 밖의 특징과 기능을 살펴보려면 Features를 살펴보라.

- link : http://webdir.tistory.com/401



그 외에도, 구글의 Angular JS, 페이스 북의 React JS도 Install Package에 존재하는 것을 보면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것 같다.

여러가지 패키지를 설치하면서 사용법과 기능을 알아가야 하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Compile & Run에 대해서 알아보자.



4. C & JAVA Compile & Run
Sublime Text 3 를 이용하면서 IDE가 얼마나 기발하고 편리한지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Eclipse를 무겁다고 표현하는데 그것이 어떠한 차이가 있고, 왜 무거울 수 밖에 없었는지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Sublime Text 3와 Terminal을 통해 컴파일 & 실행시키는 간단 과정을 적어볼까 한다.


JAVA를 기초언어로서 사용하면서 왠만하면 IDE를 이용한 코딩을 추천한다. 

특히, JAVA는 그게 더 편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IDE를 이용하지 않고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Command + Shift + P 를 누르고 SS java를 입력한다.


이렇게 선택하면 Java를 사용했다는 Declare(선언)와 같은 기능을 한다.
그리고 가장 기초적인 HelloJava를 만들어보자.



위와 같이 입력해보자, class HelloJava는 결국 파일명으로 인식된다.

위와 같이 작성 후 Command + S로 저장하면 HelloJava.java라는 파일이 생긴다.

그리고, Command B를 누르면 HelloJava.class라는 컴파일 된 파일이 생긴다.

Sublime Text 3에는 Java Compile 기능이 이미 Setting되어 있기 때문이다.



만약, 자기가 선택한 언어의 Compile Build가 없다면 New Build System을 통해 만들어야 한다.
구글에 Sublie text 3 '해당언어' build를 입력하면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 직접 Terminal로 컴파일 하고싶다면 .java파일이 존재하는 위치에서

javac 파일명.java를 입력하면 Compile된 .class 파일이 생긴다.
그리고, Terminal에 java '파일명' 을 입력하면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



이번에는 C언어의 Compile  & Run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Hello C를 만들어보자.
이번에도 JAVA때와 마찬가지로 

Command + Shfit + P에서 ss C를 입력하여 C언어 사용을 선언하자.




C언어 사용을 선언했다면, Hello C를 보기 위한 코딩을 하자.



코딩을 완료 후 Command + shift + S를 눌러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다.
파일명은 HelloC.C를 입력한 후 파일이 생겼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Terminal로 해당 파일 위치가 있는 곳으로 간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gcc '파일명' -o '컴파일 명' 을 입력한다.

그리고, ./'파일명'을 입력하여 결과를 확인한다.


이상으로 Sublime Text 3 세팅과 기본 Compile & Run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복습하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다음에는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에 대해서 공부할까 한다.
자료구조와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직접 도전하고 배워보면서 그에 대한 궁금증과 해결책을 알아볼 것이다.

새로운 도전(삽질)이 누군가의 도움이 되기를 간절히 빌고, 이를 통해 스스로 성장할 수 있음을 기대해본다.







Comments